티스토리 뷰

네이처리퍼블릭의 대표이사 정운호의 도박 파문으로 붉어진 전관예우 문제 등 한국 사회가 가진 자들의 이기적인 모습들로 인상을 찌푸리는 뉴스가 최근 계속되고 있다.
정운호 도박 사건 이후에 네이처리퍼블릭이라는 주가가 떨어져서 사는 것이 어떻게 보이냐는 친구의 질문과 이번 사건에 대한 네이처리퍼블릭의 주가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포스팅을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화장품 시장에 대한 분석

화장품 시장은 세계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중국 시장의 성장에서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국내 시장의 내수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잠재성이 기대된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생산업체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처리퍼블릭의 경우는 현재 국내 5위의 회사로 10.54%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Source : 1, 2, 3. DART  ( 1. 2013년 기준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증가율  2. 중국 화장품 1인당 지출액 및 세계 1인당 화장품 소비 비중 비교  3. 국내 화장품 규모 및 성장률)

첫번째 자료는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증가율을 나타낸 표다.
2013년 기준으로 세계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며 연간 4.2%정도의 평균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특히 최근들어 점점 성장세가 커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두번째 자료에서는 첫번째 그래프는 중국의 1인당 연간 화장품 지출액 추이를 보여주며 두번째 그래프는 세계 주요국과 중국의 화장품 소비 비중 그래프이다.
표를 보면, 중국의 화장품 지출액 규모는 2001년부터 2013년까지 3.5배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였으며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장품 소비가 적은 편이여서 중국 시장이 계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세번째 자료에서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에 관련된 표로 성장률은 2004년 이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2000년에 비해서 2013년까지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ource : 1, 2 DART  ( 1. 국내 화장품 회사 시장점유율  2. 국내 화장품 제조업소 및 생산업소 수 현황 )

첫번째 자료는 국내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낸 자료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독점없이 골고루 나눠서 점유하고 있는 모습으로 더페이스샵이 23.29%로 1위이며 이번 사건에 연관된 네이처리퍼블릭의 경우 10.54% 국내 5위를 기록하고 있다.
화장품 시장의 매출의 경우 13년부터 매년 20%이씩 성장한 것으로 보아 엄청난 성장폭임을 알 수 있다.

두번째 자료는 화장품 제조업체수와 생산업체 수를 알려주는 자료인데 2013년까지 제조업체의 수와 생산업체의 수는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있었다.
특히, 생산업체의 경우 3배 이상 늘어나며 화장품 생산에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어 장기적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처리퍼블릭에 대한 기본정보

네이처리퍼블릭은 현재 장외시장에 상장되어 있어 가격의 추이나 주가 정보가 객관적이거나 투명하지 못한 면이 존재하여 분석은 힘든 부분이 있다.
정운호 대표이사가 도박 파문이 일어난 시점에서의 주가하락은 제한적이였으며 최근 붉어진 정운호 게이트 이후 소폭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15년 7월부터 10월까지의 하락폭이 훨씬 컸던 점은 실질적으로 주가가 뉴스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지 않은 형태로 보여진다.

자본금 부분에서는 정운호 대표이사는 2003년  LG생활건강에 더페이스샵을 매각했을 때 수천억원의 매각 차익을 얻은 적이 있는 반면 네이처리퍼블릭의 자본금은 38억원이므로 개인의 자산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본인이 75.47%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실질적인 개인의 기업으로 계열회사도 화장품에 적합한 비지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Source : 1. 38커뮤니케이션  2, 3. DART ( 1. 네이처리퍼블릭 주가 정보  2. 네이처리퍼블릭 주주 현황  3. 네이처리퍼블릭 계열회사 현황 )

네이처리퍼블릭의 경우 현재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고 장외주식의 형태로 거래되고 있다.
장외주식은 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주식으로 거래가 어렵고 가격이 소수에 의해 크게 움질일 수 있어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을 한다.
현재 네이처리퍼블릭의 주가는 53,000원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4,021억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6년 5월 13일 종가 기준).
그래프를 보면 정운호 대표이사의 도박 사건이 뉴스에 알려진 15년 10월 시점에 주가의 등락폭은 크지 않았고 15년 7월부터 10월까지 큰 폭의 하락을 겪었다. 어떻게 보면 그 이전에 정보들을 알고 있던 것인지 우연치 않게 주가가 하락했는지는 알 수 없는 여부이며 장외주식 형태로 거래되다 보니 어떤 형태의 거래인지 알 수 없어 단정지을 수 없는 부분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 주가도 그렇게 저평가 국면으로 보이지 않는 상태이다.

단정지을 수 없지만 생각해볼 수 있는 정운호 대표이사의 자금출처는 LG생활건강에 매각했던 더페이스샵의 매각 차익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정운호 본인이 보유한 자산이 많았기 때문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의 자본금은 38억원으로 회사 초기 투자금이 38억원인데 비해2003년 LG생활건강에 매각하고 남긴 차익이 수천억원으로 밝혀진 바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자본금이므로 대부분 정운호 본인의 돈일 가능성이 크고 이번 도박에서나 그런 자금들은 개인 돈일 가능성이 커보인다. 
(물론 예측일 뿐이므로 향후 수사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최근 뉴스에는 가맹점 비용에 대한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고 나온 바 있다. 사실 문제는 자금의 출처보다는 도덕적인 문제들 전관예우나 자신을 위해 그렇게 거금을 쓰는 부자들의 모습과 불법 로비 정황 등등이 더 문제로 보인다)

두번째 자료, 주주에 대한 부분을 보면 정운호 대표이사 본인이 75.4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다른 공시가 없었던 점을 본다면 정운호 본인이 주식을 팔아 주가가 하락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지며 추후 지켜보아야겠지만 아직까지는 주식을 팔았다는 뉴스가 없는 점은 주가하락에 본인이 개입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높여준다.
세번째 자료는 계열회사의 현황인데 대부분의 계열회사들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과 부동산 임대업 및 유통업을 하고 있어, 화장품 사업 및 가맹점등을 통해 회사를 확장시켜나가는 모습이 보이고 있고 화장품과 인프라 구축에 주축된 비지니스 모델로 보여진다.
 

네이처리퍼블릭 매출에 관한 사항

네이처리퍼블릭의 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수출액의 비중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중국 시장을 공략한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해본다.
재미있는 점은 생각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층이 극소수라는 점이고 대부분의 매출은 직영점과 가맹점을 통해서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자는 한 브랜드를 구입하는 형태가 아니라 지나가다가 가격이 맞으면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사치품에서 필수품으로 변해가고 있는 구조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직영점과 가맹점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늘려 지나가는 고객들의 수요를 잡는지가 화장품 회사들의 필수적인 사업 모델로 보인다.

 

 
Source : DART ( 1. 네이처리퍼블릭 매출실적  2. 네이처리퍼블릭 주요 제품 현황  3. 네이처리퍼블릭 판매경로 및 현황 )


네이처리퍼블릭의 매출실적을 보면 제품매출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15년 수출액은 13년 대비 3배 정도 증가한 338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15년 내수 매출액은 13년 대비 1.6배 정도 증가한 2475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성장폭이 큰 것으로 보아 화장품 사업의 성장세가 예상보다도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주요제품의 전부가 화장품으로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은 없지만 다양한 부분이 팔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타가 71.0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수딩젤이 18.41%로 주력 상품으로 보인다. 매출액의 비중 대부분은 직영점과 가맹점을 통해서 나오고 있고 나머지 부분은 수출이 12.32%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화장품 고객들은 온라인보다는 지나가면서 매장에서 구입하고 있는 형태로 보이며 온라인의 매출액 비중은 1.85%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예상보다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직영점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수출액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 많은 성장세를 보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해본다.
 

네이처리퍼블릭 재무에 관한 부분
 

네이처리퍼블릭의 재무정보들 보면 기업의 규모에 비해서 매출과 성장세가 정말 큰 것으로 보인다.
재무제표는 안정적인 형태를 보이며 자본의 성장폭은 2년만에 75배 늘어나며 영업이익이 자본금의 수십배를 뛰어넘는 성장이 있던 것으로 나타난다.
화장품 회사가 경쟁이 심함에도 불구하고 이정도 성장한 점은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군들을 발굴했던 것으로 보이며 비지니스모델이 뛰어났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시가총액 대비 자본의 비율은 한참 적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몇 년만 지나도 자본금이 현 시가총액에 육박할 것으로 보여지는 모습이긴 하다.

Source : DART ( 1. 네이처리퍼블릭 재무제표 자산  2.네이처리퍼블릭 재무제표 부채 및 자본 )

 

네이처리퍼블릭의 재무제표 자산의 부분을 보면 유동자산이 매년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13년 562억에서 15년 1220억으로 2배 이상 상승하며 특히 현금의 비중이 커지고 있어 성장세가 크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비유동자산의 경우는 13년 349억에서 15년 574억으로 커지며 유동자산만큼은 아니지만 자산의 규모가 확연하게 커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부채의 경우는 유동부채가 13년 505억에서 15년 763억원으로 5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14년 889억원에 비해서는 15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다.
단기차입금과 매입채무가 줄어들어 유동성 부분이 안정적으로 보여지며 유동성의 위기를 겪을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비유동부채의 폭도 큰 폭으로 줄어들었따. 13년 393억원에서 15년 59억으로 줄어들며 장기적인 채무도 보유하지 않고 있어 사업에서 난 이득을 대부분 부채를 청산하면서 자산의 크기를 키우는 성장 모델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자본의 경우는 더 드라마틱하다 정운호 대표이사의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죄고 나쁘게 평가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지만 회사를 성장시키는 경영자로서는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 자본의 성장을 보여준다.
13년 13억이었던 자본, 즉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수한 자본,이 972억으로 상승하며 2년만에 75배 이상의 자본금 상승을 보여주었다.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신생 기업을 이렇게 빠른 시간에 성장시키는 경우도 드물다는 점은 사업에 대해서는 뛰어난 면이 있다는 점은 인정하게 된다.
이전 더 페이스샵을 키워봤던 경험이 네이처리퍼블릭의 비지니스 모델에도 적용시키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빠르게 얻은 것으로 보이며 적은 자본으로 이렇게 빨리 성장시킬 수 있던 요소로 보인다.

  

결론

이번 네이처리퍼블릭을 분석하면서 화장품 회사에 다니는 친구의 회사가 왜 계속 무리한 확장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이해가 갔다.
너무나 빨리 성장하다보니 여기저기 사업을 확장하고 싶은 욕심이 드는 것 같다.
화장품 회사들은 현재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 보인다. 특히, 중국 시장이 아직 한참 더 성장할 가능성이 남아있는 점은 모든 화장품 회사들에 고무적인 소식으로 보인다.

실질적인 현 주가는 고평가로 볼 수 있지만 현 매출액과 이익 수준을 유지만 한다고 해도 향후 십년 이내에 현 주가 수준의 자본금을 보유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적은 자본금이 불어나는 속도를 보면 사업은 이렇게 하는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빠른 속도로 돈을 버는 모습을 보여준다.
화장품이라는 제품은 이제 사치품에서 필수품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각보다 이익이 큰 사업모델인 것 같다.

화장품의 주요 매출원이 온라인에서 발생은 거의 하지 않는 점은 앞으로 직영점과 가맹점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많이 만들어가는가가 그 기업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장품은 현재 한국 시장에서만큼은 딱히 국산 한 브랜드를 소모하는 형태가 아닌 지나가다가 가격이 괜찮고 사고 싶은 마음이 들면 사는 형태로 직영점과 가맹점이 많을 경우 유리한 산업으로 보인다.
향후 투자를 할 시에는 지나가다가 직영 가맹점이 많아지는 화장품 회사의 주식을 산다면 좋은 투자 방법으로 보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