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요 경제 지표 발표
- 한국
실업률 (3월) / 한국 연간 수출액 (3월) / 한국 연간 수입액 (3월) / 한국 무역수지 (3월) - 호주
호주중앙은행 금융 안정보고서 - 중국
연간 / 월간 GDP (1분기) / 중국 연간 고정자산투자 (3월) / 중국 연간 산업생산 (3월) - 중국
연간 M2 통화재고 (3월) / 중국 신규대출 (3월) - 유럽연합
무역수지 (2월) - 미국
뉴욕 Empire State 제조업지수 (4월) - 캐나다
월간 제조업 판매 (2월) - 미국
월간 산업생산 (3월)
지표 내용
- 한국
실업률은 이전 4.1%에서 발표치 3.8%로 줄어들며 시장예상치 4.0%를 하회했다.
연간 수출액은 이전 -8.2%에서 발표치 -8.1%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8.2%를 상회했다.
연간 수입액은 이전 -13.7%에서 발표치 -13.9%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13.8%를 하회했다.
무역수지는 이전 9.8조원에서 발표치 9.9조원을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9.8조원을 상회했다.
한국은 지표가 대부분 예상치보다 약간 좋은 수치로 발표가 되긴 하였지만, 수출과 수입액 크기 자체가 줄어들고 있어,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은 모습이다. - 호주
호주중앙은행 금융 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전체적으로는 양호하지만, 주택, 상업, 자원 부문에선 리스크가 높아져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했다.
부동산에 대한 대출과 상업용 부동산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데, 특히 중국인 투자자의 구입이 커진 반면 중국쪽에서 수요가 큰 폭으로 줄어들 시 호주 부동산 가격이 급락해 부동산 관련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서에 드러냈다.
또한, 은행의 자원 관련 자산의 변동성에도 유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최근 중국발 경제위기에 호주도 안전한 국가가 아니라 큰 폭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으로 중국 경제가 글로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어 보인다. - 중국
중국의 연간 GDP (1분기) 성장률은 6.7%로 발표되며 이전치 6.8%에 비해 0.1% 줄었으며 시장예상치와 부합했다.
중국의 연간 산업생산은 이전 5.4%에서 6.8%로 상승하며 시장예상치 5.9%를 상회하였다.
중국의 연간 고정자산투자는 이전 10.2%에서 10.7%로 상승하며, 시장예상치 10.3%를 상회하였다.
중국의 지표를 보면 생각보다 원활한 경제 상승을 보이고 있고, GDP를 제외한 부분에서는 예상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며 중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보여주었다.
물론 기업 부채에 대한 경고가 있지만, 중국 정부의 의지가 보이고 해결을 잘 할 것으로 본다면, 전반적인 중국 경제는 순항하고 있다고 보인다. - 중국
연간 M2 통화재고는 이전 13.3%에서 발표치 13.4%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13.5%를 약간 하회했다.
3월 신규대출액은 이전 726.6조에서 1,370조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1046.7조원을 상회했다.
M2의 증가율을 예상치와 비슷한데 반해 중국의 대출규모가 너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양면적 해석을 가능하게 했다.
한 가지는 중국인들이 중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반대로 무리한 대출로 대출에 대한 위험 요소가 많아진 것으로 볼 수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유럽연합
2월 무역수지는 이전치 6.2B에서 발표치 19.0B를 기록하며 유럽의 무역수지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유럽의 무역수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유럽 경제권의 경쟁력 회복에 대한 낙관적인 모습을 보였다.
최근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유럽중앙은행의 드라기 총재의 자신감에 대한 부분도 이런 긍정적인 지표들로부터 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당분간 유럽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미국
뉴욕 Empire State 제조업 지수는 이전 0.62에서 발표치 9.56을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2.21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
미국의 제조업이 예상보다 훨씬 큰 폭의 확장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며 긍정적인 지표로 보인다. - 캐나다
월간 제조업판매는 이전치 2.3%에서 발표치 -3.3%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1.5%를 하회했다.
최근 부진하고 있다고 보여지던 캐나다의 제조업 판매 예상치 하회는 아직도 확실하게 경제 회복이 되고 있다는 신호는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며, 계속적으로 좋은 지표와 안 좋은 지표들이 혼합되어 나오고 있는 시점으로 보인다. - 미국
월간 산업생산은 이전 -0.1%에서 발표치 -0.6%를 기록하며 시장예상치 -0.1%를 하회했다.
좋게 나온 Empire State 제조업 지수와는 다르게 3월의 산업생산은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조업 지수가 좋아짐으로써 앞으로의 산업생산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해본다면, 월간 산업생산보다는 제조업 지수를 보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표 발표 결과
Source : Investing.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