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요 경제 지표

  1. 미국
    베이커 휴즈 굴착장비 수
  2. 미국
    FOMC 멤버 Williams 연설
  3. 중국
    연간 고정자산투자 (4월) / 연간 산업생산 (4월)

오늘의 지표에 대한 내용들

 

  1. 미국
    베이커 휴즈 굴착장비 수는 318로 이전치 328에서 하락했다.

    베이커 휴즈 지수는 원유 시추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는 수량으로 하락시 원유 생산 업체의 시설 수요가 감소를 의미하며 원유 가격에 부정적인 이번 발표치로 보여진다.
  2. 미국
    FOMC 멤버 Williams는 이번 연설에서 종전의 매파적인 발언을 아끼며 재닛 옐런 의장이 의견과 같이 이야기했다.
    즉, 앞으로의 자료들을 지켜보며 유연하게 금리 인상을 점진적으로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며 종전보다 비둘기파적으로 돌아선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전 발언에서 적어도 2~3회는 인상할 것이라고 못 박았던 강경한 어조에서 한층 부드러워진 표현이었다.
  3. 중국
    4월 연간 고정자산투자는 10.5%로 전 년 10.7%에서 소폭 하락하며 시장예상치 10.9%에 하회했다.
    4월 연간 산업생산은 6.0%로 발표되며 전 년 6.8%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며 시장예상치 6.5%에 크게 하회했다.

    최근 예상보다 부진한 중국 지표들의 모습은 중국 경제 경착률 우려를 키우고 있어 주의해야할 부분으로 보인다.

주요 뉴스(16년 5월 14일자)

ㅁ 국제금융시장 동향
ㅇ 주식시장: 미국 주가 하락. 유럽 주가 상승
ㅇ 외환시장: 달러화는 주요통화 대비 혼조
ㅇ 채권시장: 미국 증시 하락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로 국채금리는 하락
ㅇ 유가: 미국 소매매출 큰 폭 증가 등으로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면서 국제 유가는 하락

ㅁ 각국 동향 및 대응
ㅇ 미국 4월 소매매출, 전월비 1.3%로 2015년 3월 이후 최대폭 증가. 유로존 1/4분기 GDP 성장률,
전분기비 0.5%로 소폭 개선. 중국 4월 재정 수입, 1조5500억위안 기록

ㅁ 해외시각 및 시장반응
ㅇ Bloomberg, 옐런 의장은 마이너스 금리 도입을 최후 수단으로 고려. IMF, 브렉시트로 영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주가 하락을 경고

Source : 국제금융센터 (kcif.or.kr)

지표 발표 결과

 Source : Investing.com


로이터 주요 금융 뉴스 (16년 5월 13일자)

서울, 5월13일 (로이터) – 다음은 이 시각 해외 금융시장 관련 주요 뉴스를 요약한 것입니다.

◆ 백금 가격은 올해 저점을 찍은 것으로 보이며 시장은 앞으로 공급 부족 상태로 회귀, 2016년 평균 백금값은 온스당 1005달러를 유지할 것이라고 톰슨 로이터의 GFMS 분석가들이 12일(현지시간) 밝혔다.

◆ 중국 증시가 13일 오전 거래에서 보합세를 나타냈다. 중국 경제 회복 강도에 대한 의문이 늘어나는 가운데 주간으로는 4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 영국이 유럽연합(EU)를 탈퇴할 경우 독일의 수출이 타격을 받아 2017년 말까지 독일 경제에 최고 450억유로(500 억달러)의 피해를 안겨줄 수 있다고 DZ뱅크가 12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밝혔다.

◆ 아시아 증시가 13일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고, 엔화는 일본은행의 추가적인 대규모 부양책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에 2주래 최저치 부근에 거래되고 있다.

◆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13일 2% 물가상승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면 “풍부한” 정책 옵션들을 활용해 단호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금이 13일 오전 아시아 거래에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번주 금은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아 3월 이후 가장 큰 주간 낙폭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 최근 중국에서의 가파른 철강가격 상승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중국 철강업계의 과잉 생산능력을 축소하려는 노력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중국의 한 정부 관리가 12일(현지시간) 말했다.

◆ 독일 도이체방크(Deutsche Bank)가 미달러 대비 유로 환율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며, 유럽중앙은행(ECB)이 정책을통해 유로 약세를 유도할 능력이 있는지를 둘러싼 회의론과 미국 금리인상 기대감이 후퇴하고 있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 제프리 군트라흐 더블라인캐피탈 CEO는 12일(현지시간)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금리 인상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륜 기자)

Source : Investing.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